[자동차] 현대차, 클러치 생략한 수동변속기 탑재 | 예전 포스팅/2020 나의 이야기
멀라머가 2020. 7. 8. 03:48
http://blog.daum.net/choclub/29697
과거 수동차는
클러치 밟기 + 기어조작 1단~ 6단 = 수동 기어 변속이 되었거든요
그런데 그 당시에 클러치를 안밟아도 되는 '세미오토" 방식도 있긴 했는데
이게 신뢰성이 떨어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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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수동차 클러치 안밟고도 간단한 원리로 기어조작만 되게 할수도 있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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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vt처럼 기어가 자동으로 들어가게 하거나..? <- 하지만 이거 문제점이 너무 많았죠?
그리고 수동맛이 안나지.. 오토느낌이 더 나거든요
기어를 넣는 동시에
먼저 클러치를 밟는 효과를 줘서 기어물림이 되게 하느건 그렇게 어려운게 아닌데
이 당시에 현대차는 그런 기술이 없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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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저게 그 세미오토 같은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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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듀얼클러치에 가깝지만..
수동에 더 가깝다라고 해야되나?
뭐 그런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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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차의 문제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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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1단 출발시 시동꺼짐 때문에 사람들이 싫어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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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차가 실수로 뒤로 밀릴수도 있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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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르막길에서 시동 꺼지면
(요즘은 옵션으로 오르막 정차시 자동 브레이크 락 기능 같은거 있다던데?)
뒷차가 차간거리 안지키고 바짝붙어서 사고 나게되거든요
그럼 뒷차가 차간거리만 지켜도 사고가 안날수도 있는데..
대부분 너무바짝 붙더라.. 보험처리시에도 이거 과실되어야해요
오르막 길에서 뒷차가 앞차에 차간거리 안지켜 사고 나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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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째든 수동기어 맛을 보고 싶으면 타보는거도 나쁘진 않죠 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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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정체가 심한곳에서는 여간 불편하거든요 ;;
그래서 듀얼 클러치가 더 나을수도 있다라는거 ㅡ,
하지만 듀얼 클러치는 가격이 비싸죠 ....
고장나도 수리비도 비싸고 ㅡ,
수동기어는 그나마 좀 정비비나 수리비가 저렴한편에 속해성..
서로 장단점이 있는듯...
저라면? 킥 다운? 기능을 자주 사용할꺼면 재미는 있겠지만
서브카로는 재미있을듯...
요즘은 그냥 재미로 수동타는거지.
차한대 있는데 그걸로 계속 타는거도 은근 스트레스 받아요 ;;;
차막히는거 안겪어본 사람은 모른다...
1시간이상 가다서다 하면 왼발 클러치 밟는거 쥐난다 -_-;
근데 자주 차타 하는 사람이면 그냥 오토타는게 맞음 ㅡ,
피곤하거나 귀찮거나... 오르막 시동꺼짐도 싫고 ㅠ
ps 오르막길에 서있던 차량이 갑자기 시동꺼지면서 뒤차 박는걸 실제로 봤거든요
(그냥 평범한 파란색 원피스 같은 치마입고 있던 여자 오너)
제가 그 당시 수동 아반떼xdr을 타고 있어서
뭐 저야 수동차를 자주타봐서 잘타지만...
그 사고난거 보고부터 그냥 오토만 주욱 탔어요....
그리고 자동차 구매시
오르막 정차 자동 파킹기능 있는지 옵션으로 확인하구여
그냥 일종의 2중 안정장치죠....
(제가 어차피 브레이크 밟지만. 혹시라도 실수할까봐)
왜인지 아시죠?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해요
저도 아무리 뭐 수동차 달타고코너를 한계치까지 도니 어쩌니.
남들과 사고 한번 안내봤니 어쩌니 해도.. 누구나 실수를 하던가
기기 결함이 생길수 있기 때문이죠 ...
뭐 갑자기 오르막 정차하는데 브레이크가 안드는 제조사 결함이 생기거나
아니면 본인 착각이나 실수로 브레이크를 안하거나.. 여러가지가 생기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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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소식] 현대차, 인도판 베뉴에 클러치 생략한 수동변속기 탑재
www.bobaedream.co.kr/view?code=nnews&No=210226
현대차가 인도판 베뉴에 탑재될 새로운 변속기를 발표했다. iMT (Intelligent Manual Transmission) 라는 이름의 이 변속기는 클러치 조작이 생략된 수동 변속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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