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113 - 테일즈위버 - 메크로와 빈부격차의 문제 | Free posting/테일즈위버 OST
멀라머가 2020. 1. 13. 19:13
http://blog.daum.net/choclub/237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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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옴 - 2020- 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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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가 이전 답변자분과??? 전혀 다른 사람 같은 느낌;;
안녕하세요. 테일즈위버입니다.
전해주신 문의를 쭈욱 읽어보니 그간 테일즈위버를 플레이하시며
얼마나 많은 애정을 가지고 플레이하셨을지가 느껴져..
답변을 작성하며 감사하면서도 죄송한 마음이었습니다.
비인가 프로그램이나 아이템 획득에 대해
그리고 전반적인 게임 시스템 등에 대해 전해주신 이야기는
모두 꼼꼼히 확인하였고, 제 수첩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소중한 시간 내시어 전해주신 내용들은
이번 회의를 통해 논의 주제로 꺼내고 이야기하려 합니다.
고객님께서 이미 알고 계실 수도 있지만.. 게임 내 변화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다소 많은 논의와 검토가 필요합니다.
그렇기에 이번 답변을 통해 즉시 개선 여부와 일시 등을
안내 드리기 어려운 점 고객님의 너른 양해를 부탁 드립니다.
만약, 기쁜 소식을 전해 드릴 수 있다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빠르게 안내 드리겠습니다!
고객님, 다시 한번 테일즈위버에
큰 애정을 보내주신 점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저희는 더 나은 게임을 제공해드리기 위하여 많은 플랫폼과
자료들을 확인하고 있으나 가장 큰 도움이 되는 것은
이렇게 직접 플레이하시고 남겨주시는 테일즈 가족분들의 목소리입니다.
전해주시는 목소리를 듣고 더욱 더 즐거움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 드리는 테일즈위버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최근 독감이 유행하고 있다는데 외출하실 예정이라면
옷 따뜻하게 입으시고 건강 유의하시기를 바랄게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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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제가 하는 말은 그냥 생각난걸 적어본거고
편집은 하지 않은거에요
틀린말도 있고 맞는말도 있다보니
알아서 생각해주세여
20200114 메크로나 빈부격차 문제는 해결방안이 있나요.t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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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크로와 빈부격차 문제의 연쇄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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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에 질문 보낸 답변을 오늘(2020-01-13) 받았어요
아래는 답변중 일부분에 대한 메크로 대처는 되는지 물어보는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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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베리넨 루미 필드 보스의 스킬 패턴 주기 및 대미지 하향 이란? 건의 될지 안될지 모르지만 답변 일부분도 받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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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개발자나 운영자가 필스보스의 난이도 조정을 하지 않을거면
다른 부분에서 최소한 본인 캐릭터가 죽었을때 누가 살려준거인지라도 알수 있께
로그기록이 남게 해달라 건의했는데
그건 패치가 안되고 있네요
예전에도 죽었을때 누가 살려준지 채팅창에 표시는 떴거든요 ..
"개발자가 원하는 방향이 유저 죽으면서 살려주는거라면"
날 살려준 사람들을 체크되게 해서 그 사람들을 전체 살리기 같은걸로
살려줄수있는 헤택이라도 있어야 한다 보거든요
ps 좀 쏀클럽이나 이런데보면 자기들 축하받을떄는 외치기로 서버에 다보이게 사람들한테
축하받고 싶어하면서 ..
예를들어) "여러분 사랑해요~ 축하해 주세요 ~"
하지만 정작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죽어도 나몰라라 한다는거죠
예를들어) 난 우리 클럽원만 살려야지 님 뭐임? 이런식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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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메크로에 대한 대비책은 있나요? (제가 말하는 메크로는 pc를 엄청 많이 켜서 접속하는 상업적 목적인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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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 서버는 이전에 정령던전에 있을때 정말 많았거든요
작년 11월달만 하더라도 다른 서버(하이아칸) 같은곳은
메크로 같이 pc여러대로 너무 심하게 접속하는 자가 있다라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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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제가 최근에는 저런식의 메크로를 대해보지 못해서 느낌이 안오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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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는 메크로가 있으면 뭔가 해결책이 있지 않았나 싶은데
지금은 제르나 서버는 다른 서버에서도 하던 메크로가 동시에 이쪽 저쪽 서버에 접속하나봐요
그렇다보니 많은 메크로를 최근에는 접해보지 못해서 딲히 생각나느게 별로 없네요
제가 아칸서버에 지금 저기 나오는 메크로들을 보고 잇다면 다른 해결방안이 나올지 모르겠지만
일부 댓글을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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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보하던중에 1412매크로 신기해서 찍어봣네여 매크로 대단하네여;;|………… 자유게시판〃
[하칸]예프넨친네만 | 조회 1407 |추천 0 |2019.11.17. 13:30
http://cafe.daum.net/MagicWeaver/wrJ/61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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얄류도담 19.11.17. 13:38
20 마리정도 된다치고 1마리당 데모닉4개 뜬다치면
골모답한번에 데장강80개 여기서 쓸만한거나오고 하면 +@ 연마류먹으면 대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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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보니 몇대의 pc로 접속하는게 아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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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적으로 수십여대의 pc로 접속하는건 장사나 상업적 목적이 다분하니
게임의 룰에 위배되는 행위를 하는게 아닌가 싶어요
당연 상도에 어긋나는 행동이고 개인이 폭식을 취하는 형태가 되거든요
뭐 피시 10대 정도 키고 있다?그거야 개인이 할수있다쳐요
하지만 너무 많은 피시를 1~3명이서 켜서 독식하는 형태가 지속되면
뭔가 일반 pc 1-3대 가진 사람은 억울할수 밖에 없거든요
일반 유저 1명이 1개의 피시로 1-3개월 가량 데모닉 구해서 갈갈해서 돈번다 치면
pc가 30-50대 이상 되는사람이 게임 하나에 접속해서 훨씬 많은 템을 구할려고 한다면?
이게 "룬"이 대한 부작용도 한몫하는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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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분의 의도는 모르겠어요 그냥 추측해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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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처음 베리넨 루미 필드보스 나오고
2)랜덤하게 보스가 뜨게하거나
3)접속시간을 랜덤하게 하고
4)보스 체력을 초기에 개발자가 낮춘이유를 알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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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생각해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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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부터 적당히 죽고 빨리 잡고
메크로가 많이 오지못하게 할려고 시간대를 랜덤하게 했다?
하지만 처음만 그렇지 어차피 시간이 정해져 있어서
결국 메크로들은 지속적으로 나타나죠
필드맵에서 보스가 랜덤하게 뜨긴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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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9월 26일 목요일 패치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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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스몹이 에너지가 많아지고
시간대가 정해져있고
필드 고정적인 중간에 보스가 나타난다.
ㅅㅏ람들이 시간대 부족한걸 충족하기에는 좋아졌지만
되련 다른 문제가 발생하죠? 너무 짧은 시간에 많이 죽는 결과가 된다는거.
(그래서 죽은사람 살려주는 표시를 안한건가요?)
늦게 온 사람도 적절히 잡아지게 되고 사람들이 많이 죽어도
서로 살리면서 도움을 주게 되는 결과가 되어 좋은 결과가 나올꺼라 생각했지만
오히려 이기적인 경쟁심만 유발하고
되려 자기 클럽원만 살리는 결과만 나열되니
더욱 서로간에 불신과 악화만 지속된다는거죠
그리고 남 도와준사람이 손해보는 구조이고
오직 자기 이기심으로 몹만 치는 쪽에서만 이득보는 구조가 된다는거에요;
그래서 서로도와주라 해서 몇대 치더라도 득템이 되게 한거지만
이쪽에서 경쟁심과 메크로만 좋아지는 구조가 되버린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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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여기서 문제가 메크로들까지 이득이 되는 구조가 되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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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이런 저런 여유가 되는 조건들이 다 충족되면 일반 유저도 좋아질테지만
정작 메크로들도 대기하고 있다가 접속을 바로 할수 있으니
엄청 편리한 상황이 되버린거죠?
더욱이 메크로??같은?? 여러대 접속하는자는?
각 서버마다 pc를 할당해서 접속하는뿐만 아니라
인기있는 서버에 더 많은 pc를 할당/접속을해서 득템을 노리는거같네요
이게 짧은시간에 유리하고.. 많은 메크로가 활동하면 남들보다 더 확률이 높아지게 되죠..
그렇다고 계정을 재제하면 다른 자기들이 불법적 수많은 불법폰이나 여러가지 인증 조건으로
또 어차피 들어오니 막을 방법은 없을꺼라 생각되요 .
특히 중국측 ip를 막아도 어차피 우회해서 다 뚫어서 들어오던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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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여기서 패치를 잘못하면 제가 얘기했던 문제가 발생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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득템만 바라보고 몹을 많이 치거나 타격을 많이 한사람만 좋아지는 시스템으로가면
서로 살려주지않고 많이 친사람만 유리한 조건이되면
남을 살려줄려고 노력한사람이나
그 밖의 서포터 역활을 하는 사람들은 득템이 안된다는 상황이 발생하죠
그리고 게임의 게이머간의 신뢰도가 떨어지게 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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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넥슨의 개발자나 운영자는 해결책은 가지고 있는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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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저 말고도 많은사람들이 메크로에 대한 해결책을 요구할텐데
그렇다고 메크로가 예전처럼 피시 한대에 여러개 돌리기 보다는
요즘은 작업장 같은데서 20대던 50대던 한번에 돌리는거도 많더라구요?
(뭐 전기세로 따지면 본인들이 손해긴 손해겠죠)
이게 문제가 뭐냐면 저렇게 돌리면 돈벌면서
강력한 템을 구매후 메크로가 장비를 좋은거쓰면서 메크로마다 업그레이드를 빠르게 할수 있다는거죠
물량 공세로 나가면
저같이 일반유저는 죽어나기 일수고..
여러대 pc를 켜서 접속하는걸 뭐라하는게 아니라
아주 수십여대를 전문적으로 접속하는건... 어찌보면 정말 순수하게 캐릭터 1개만 하는 사람만 손해본다는 구조거든요
(그렇다고 재분배를 잘하고 싶어도 재댜로된 정보도 없고
잘못실수하면 처음부터 다시 올려야 하고.. 이런 재분배조차 너무 어렵다는거에요... 무엇보다 룬의 문제점도 계속 들어나게되죠)
이게 쌓이다보면 누가 좋아지는지 뻔히보이게 되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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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운영자가 시세 조절이나 득템 조절을 못하는거 같아요 ... 메크가 많아져도 시세가 엉망진창이 되지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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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작 필요한 사람은 지속적 같은템을 얻기위해 사냥해도 득템이 안되는 결과가 많았죠
과거에 3년이상을 잡아도 연마류 한번 못먹어봤을 정도니까..
그리고 서버마다 다른데 사람이 별로 없는 서버는 득템조절을 해서 적당히 풀려야하느데
이걸 돈많은 자들이 사들이기 하거나 막아버리니 문제가 많다는거죠
그럼 나머지 사람은 캐릭한개를 제대로 키우기도 힘들고
룬정원으로 인해 많응ㄴ 캐릭터를 키우고 거기에 맞는 템이나 여러가지 장착하고 싶어도
제대로 할수가 없는 여건이 되요
결국 돈많은자나 물량으로 승부를 보면 .. 일반 유저들이 공들여서 시간 쓰면서 했떤거보다
부자나 돈많은자들이 훨씬 빠르게 취득하고 많은 캐릭터를 업그레이드하니 문제네요
이런 조절도 제대로못하는거 같아여
그래되면 결국 힘없는자만 나가떨어지는 구조가 되거든요
부자만 많이 생기고 가난한자만 생겨도 이게 빈부격차가 커서 문제가된다는거죠..
예를들면) 최근 이슈인 연돈 돈가스 하루 배당이 30명이라면
줄서서 먹어야하는데 한명이 악의적으로 30명을 고용해서 먹게되면
정작 먹어야하는 사람들은 못먹고
그 대행이나 돈많이 가진자 덕분에 이기적이거나 상업적 목적이 생긴다라고 보듯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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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문제는 실질적 해야되는 사람들이 못하묜서 메크로가 많아지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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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령 서버의 렉 현상이 발생하는거 같아요 .
예를들면) 고속도로 1차선을 가는데
뒷차들이 자꾸 정체되면서 유령정체 현상이 생기듯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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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 ip로 수십여대를 접속한다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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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면 동일 시간대에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를 파헤쳐야 하지 않나요?
뭐 우회하면 방법이 없겠지만..
그리고 원래 상태가 이상한 사람이 억울하게 재제를 당할수도 있으니
메크로는 과거부터 시작해서 이득보기 보다는
마이너스 효과가 상당히 큰거 같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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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넥슨 득템은 너무 안되는건 사실인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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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같이 캐릭터 한개 돌리는 사람은...
예전에 연마류 하나 득템하는데 몇년이 걸린지 아세요?
하도안되서 그 뭐지? 캐쉬 구슬?? 구매후 8개월넘게 몹잡아서 경험치 올려서 연마류주는 그거까지 했는데도
안뜰정도면 심각한 현상 아닌가요? 연마주는 몹을 그렇게까지 몇년동안해도 안주는거는 조율이 개판이다라는거죠
작년 9월부터 ~ 2020년 1월 현재까지 4차 각성템인? 옹기? 라? 하나요?
제일 핵심적인거 한번 안뜨느거보니.... 득템률이 있긴 있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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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히 사람없는 서버에 돈많은자들이나 메크로가 많아서 시세를 맞춰주면 모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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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히 그런거도 아니고
오히려 시세를 지멋대로 조작하는 사람들이 많거나
아니면 넥슨이 사람 없느 서버에 적절히 시세나 물량을 조절안하는건지 못하는건지
개판이다라는거에요
서버마다 다달라요 아칸서버엔 사람이 워낙 많으니 거기에 맞는 불만이나 좋은점이 있을지 모르지만
서버에 사람이 없는곳은 템하나 구할려해도 안나오고. 그렇다고 구매할려해도 몇날 몇일 지나도없고..
돈많은 자들이 특히 중요 핵심템들을 다 사버리면 답이 읍어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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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머지 사람들은 못사는 효과도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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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가 득템되는 구조도 이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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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 제가 했던 또 다른 문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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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캐쉬질에 연연하게 해서
캐쉬를 많이사서 좋은템이 뜨게 만들다보니
그걸 팔아서 부를 축척하게 되면서 격차가 늘어날수도 있지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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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여기서 다른문제가 이 겜을 초기에 하거나 중도에 하거나 마지막에 하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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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었다가 다시하거나 할때 문제가 발생해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될지 모르고
시작하더라도 돈이 없거나 아무리 사냥해도 득템이 안되면서
이전 템들이 시세에 맞지않다보니
좋은 템을 착용할수가 없는 구조가 되버려요
그렇다보니 결국 캐쉬를 사서 부를 확장할수 박에 없고요 ...거기서 득템되기를 바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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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할때마다 이전 템들의 값어치가 너무 떨어지는거도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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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패치할때 시세를 서서히 떨어뜨려야 하는게 맞다보는데
이전에는 패치할때 시세가 너무 확 떨어져서 문제가 많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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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득템구조에도 심각한 문제가 있는건 넥슨 자체가 더 잘알거 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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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덤구성으로 나오게 해노코는 거의 자기가 캐쉬질한만큼의 템이 득이 안되는 경우도 많죠
그래도 본전정도 생각나게 해서 찾아주는거도 중요하다보는데
이전에는 말도 안되는 드랍률 확률을 보이던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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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이렇게 연쇄 반응이 작용하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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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에는 제가 보낸 문제는
( 베리넨 루미 필드 보스의 스킬 패턴 주기 및 대미지 하향)에 대해
다른 서버나 우리서버에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할수 있으니
그만큼 초기부터 넥슨이 너무 테일즈를 방치하고 캐쉬에만 중점을 두면서
원래 캐릭터나 게임의 성향에 맞지않게 운영한게 문제라는거에요 ...
그만큼 관심을 가지고 전체적 조율이 필요한데.
이쪽 패치해서 반응 보고
저쪽패치해서 반응 보고
캐쉬는 팔아야하는 기업입장인 넥슨측에서는
너무 기본기를 다져놓지않고
유저 생각은 안하고 행동하니 게임이 망할수 밖에 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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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이런 얘길 하냐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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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제가 있던 트레비조 서버나
그후에 통합되어서 사람이 다시 많아지면
메크로의 활동 또한 활발해 지기 때문이에요
메크로들이 많아서 사냥을 못한다던지
지금처럼 돈 많은자들이나 너무 독식하듯 템빨이 높은좋은 사람 위주로만 게임이 진행되고
그런사람들만 많아지고
신규유저나 일반 유저가 없어지면 빈부격차도 심해지고
게임에 밸런스가 너무 많이 깨진다는거죠 ..
죄다 템빨만 좋은 사람이 100명 있고... 신규유저는 없어지면
뭐가 문제라 생각되시나요?
그래서 이전에 적은글들과지금 적은글을 대충 보셨다면
이해가 안되시는거죠
이게 게임 하나를 보더라도 그 성향과 유저에 맞는걸 전체적으로 분석해서 봐야지되는데
지금하는 형태는 그냥 고인물만이라도 캐쉬파는거에 지장없으니 그런쪽으로만 가니
결국 고인물이 썩거나 없어지게 되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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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114 메크로나 빈부격차 문제는 해결방안이 있나요.t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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